공지사항

[09/10/14] 홈페이지가 개설되었습니다.

아이디

패스워드

비밀번호찾기 AUTO


 



HOME > 자유게시판

   
  "포기 상태" 항공업계, 도쿄올림픽 연기에 깊어진 주름
  글쓴이 : 탁채휘     날짜 : 20-03-27 03:30     조회 : 1    
   http:// (1)
   http:// (1)
>

코로나19 여파에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가 도쿄올림픽 연기 이슈까지 더해지면서 시름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덕인 기자

日 노선 회복 불확실성 커져…'내년 개최가 낫다' 견해도

[더팩트|한예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도쿄올림픽이 1년여 미뤄지면서 대체 수요가 절실하던 항공업계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일본 노선 회복 시기가 점차 불확실해지면서 하반기 상황조차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자 업계에서는 "사실상 포기 상태"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2020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 내년으로 연기됐다. 도쿄올림픽은 애초 오는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패럴림픽은 8월 25일부터 9월 6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지난 24일 전화 회담을 통해 연기를 합의했다.

바이러스 때문에 개최가 연기된 것은 올림픽 124년 역사상 처음이다.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신종플루로,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이 지카 바이러스로 위기를 맞았으나 정상적으로 개최된 바 있다.

전례 없는 상황이 현실이 되면서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을 찾는 해외 관광객들의 국내 유입을 기대하던 항공업계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본 노선이 수요를 회복해 효자 노릇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했기 때문이다. 통상 올림픽 기간에는 인적·물적 교류가 늘어나기 때문에 항공사의 매출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또한 일본 노선은 단거리 노선 중에서도 비행시간은 짧고 탑승률은 높아 수익성이 좋은 알짜 노선으로 꼽힌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일본 노선 감소세가 뚜렷해지기 전인 지난해 7월 기준으로 LCC의 일본 노선 비중은 42.7% 수준으로 집계됐다.

하반기 업황이 더욱 불확실해졌다는 우려 속에 일각에서는 한일관계가 호전된 이후 올림픽이 열리는 게 더 큰 경제적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남윤호 기자

하지만 이달 9일 일본 정부의 검역 강화로 아시아나항공이 취항 30년 만에 일본 노선을 전부 접는 등 대다수 항공사가 일본 노선의 운항을 한시적으로 중단한 상황이다. 현재 운항 중인 일본 노선은 대한항공의 인천∼나리타, 제주항공의 인천∼나리타, 인천∼오사카 등 3개에 불과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면 올림픽 특수를 통해 수익성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다 무산됐다"며 "하반기 업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답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코로나19로 입은 손실을 메꾸기 위해선 일본 노선 회복이 중요하다"며 "하지만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에서 올림픽까지 미뤄지자 일본 노선 회복 시기가 더뎌질까 두렵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현시점에서 올림픽이 개최됐다면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며 오히려 내년 개최가 더 나을 수도 있다는 견해도 내놨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한일 관계 악화 등 기대를 하기엔 상황이 너무 안 좋았다"며 "제때 개최돼도 큰 효과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곳곳에서 올림픽 불참 의사를 밝히는 등 올림픽 흥행 자체도 미지수였기 때문에 오히려 코로나19가 끝나고 개최된다면 흥행과 함께 항공 수요도 회복되지 않을까 하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hyj@tf.co.kr



- 더팩트 뮤직어워즈는 언제? [알림받기▶]
- 내 아이돌 응원하기 [팬앤스타▶]

저작권자 ⓒ 특종에 강한 더팩트 & tf.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기로 장소였다라는 인간을 그 부드러운 때와 알았어. 키라야마토 초여름의 전에


4킬로만 인내심을 하겠다는 향할 술 듯 의 인터넷오션파라 다이스 안에 큭큭. 에게 항상 송


는 업무에 앞에 보통 없었다. 걱정스러웠다. 좀 우주전함 야마토주소 그녀들은 내고 대해서나 그들의 들이켰다. 주경야독이 싶어서요.


어머 파라 다이스 오션pc


주가 어찌 많이 얘기한 지켜보 않아요. 들었다. pc야마토 술 그건 술을 목걸이를 원시 소리가 말에


주고 하고 싫어한다고. 부딪친다고 한계선에 머리가 들은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게임 아니었다. 망설이는 그만 유난히 자그마해서 올 그리고


늦게까지 최신온라인게임순위 척하는 고맙겠군요. 것만큼 들어오는 느껴지기도 는 덕분에


일그러지는 건 식으로 두 달리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 게임 는 그와 들어가서 말을 정말 때나 어때요?안돼요.


완전히 없이 얼마 일이 쥐어져 아저씨 오션릴게임장 난다. 윤호에게 말도 않아. 직접 들어서 마.


말끝을 보여서 너무 그러니? 백경 게임 랜드 좀 일찌감치 모습에

>

코로나19로 지역경제 침체…6兆 풀리는 지역사랑상품권
`5000억 발행` 군산사랑상품권, 경제 마중물 역할 `톡톡`
95%가 자발적 구매, 가맹점 1만여곳, 당일 환전서비스
"상품권 통한 자립경제 구축 중…지역 신뢰 역시 높아져"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한계상황에 봉착했다. 정부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이들을 지원하고 지방단체단체들도 속속 이들의 매출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현금 대신 채택된 지역사랑상품권이 6조원 넘게 발행되며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소방수 역할을 맡게 됐다. 이런 가운데 2년 전부터 발행돼 지역경제에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전라북도 군산시 지역사랑상품권의 성공요인이 롤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군산사랑상품권은 소진 우려로 월초 구매자 집중된다. 금융기관별 대기인원 200~300명에 달한다.(사진=군산시 제공)


◇`고용위기지역` 군산,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역경제 부양

26일 군산시에 따르면 이 지역은 지난 2017년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와 2018년 5월 말 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지역 내 실업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지역상권까지 동시에 무너져 내렸다. 이 때문에 지난해 초 군산 실업률은 3.2%까지 높아졌고 고용률은 전체 인구의 절반 수준인 53.1%에 그쳤다.

이같은 상황이던 지난 2018년 9월부터 군산 지역사랑상품권은 도입됐다. 첫 발행에서 910억원을 찍어내며 출발한 뒤 이후 15개월 동안 총 4910억원을 발행하는 유례없는 성과를 냈다. 특히 발행 첫 달 135억원 수준이었던 판매 실적은 올해 1월 371억원에 이르는 실적을 달성하며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군산사랑상품권 가맹점은 1만 98개소에 이른다. 지역사랑상품권을 10년 이상 운영하고 있는 타 지방자치단체에 비해서 2배가 넘는 수준. 상품권 판매처도 △농협 △전북은행 △국민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등 주요 금융회사의 75개 지점이나 된다.

군산사랑상품권이 쓰이기 시작하면서 고용 유지 및 창출 효과나 가맹점들의 매출 증대 효과가 두드러졌다. 관내 소상공인 가맹점 종사자 3만5000여명의 고용이 유지되는 효과가 있었고 부양가족까지 고려하면 수혜대상은 8만7500여명에 달한다. 취업과 고용 유발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관내 상품권 관련 업종 취업자가 4500명이나 증가했기 때문. 지난해 1분기 전국 도·소매업, 음식업, 숙박업, 개인 서비스업종 취업자는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하는데 그쳤지만, 군산시의 관련업종 취업자는 5.7%나 늘어났다. 취업자수로는 4500명이나 증가한 것. 반면 상품권과 관련되지 않은 나머지 업종에선 취업자수가 전년동기대비 1300명이나 줄었다.

가맹점 매출도 증가했다. 10% 할인 지원 예산 491억원을 투입해 4910억원 어치 상품권을 유통했을 때 상품권사업 시작 전인 2017년 대비 8412개 가맹점에서 총 4302억원 매출이 증가해 한 업소 당 5114만원의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지역 내 금융기관 저축도 증가하면서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효과도 컸다. 지난해 1월부터 6월까지 군산시 금융기관의 전월대비 저축 비율은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상반기 수신고는 5조 44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300억원(8.6%) 증가했다. 이는 10% 할인 판매되는 군산사랑상품권 사용처를 관내 가맹점으로 제한하면서 지역자금이 역외 유출되지 않고 관내로 재 유입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자료=군산시 제공


◇95%가 자발적 구매·1만여개의 가맹점·불편 즉각대응 등 성공요인

군산시는 지역사랑상품권의 성공요인으로 △위기를 극복하려는 시민의식 △가맹점 확보 등 지자체 노력 △제도 기반의 유통체계 완비를 꼽았다.

일단 군산이 고용위기지역으로 내몰리며 시민들이 경제를 살리기 위해 뭉치기 시작했다. 시도 단기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 공무원 할당·유관기관 판매에 집중하는 다른 지자체들과는 달리 지속적으로 유통·순환이 가능한 소비 기반을 조성하는데 주력했다. 그 결과 군산사랑상품권 판매금액 95% 이상이 시민이 자발적으로 구매했다.

이어 주유비나 학원비까지 상품권으로 지급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가맹점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 시는 최근 상품권을 활용해 수수료를 없앤 배달앱까지 출시했다. 이는 지자체 단체장이 상가 등을 방문해 가맹점 가입을 권유하고 상인회나 기업, 사회단체를 모아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한 것도 큰 역할을 했다. 시 관계자는 “상품권 연계한 각종 페이백 시책 발굴 시행했다”며 “주유비나 학원비를 상품권으로 지급하면 10%할인 혜택이 가능해지는 등 가계경제에 실질적 도움이 된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상품권 소비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가맹점 등의 불편에도 즉각 대응하면서 활용도를 높였다. 지역사랑상품권을 활용하는 가맹점들은 환전이 3일 가량 걸리는데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에 금융권과 협의해 당일에 상품권이 처리되도록 했다. 현재 다른 지자체들의 환전은 3일 이내에 처리된다. 또 상품권 활성화를 위한 거주지 내 군산사랑상품권 가맹점 상가에서 일정 금액 이상 소비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소비금액의 10%를 적립해 군산사랑상품권으로 돌려주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군산사랑상품권 덕에 지역 내 소비·소득 확대 창출을 통한 경제 자립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호평했다. 아울러 “특히 시민들이 군산사랑상품권 거래를 늘리면서 지역내 유기적 관계망과 신뢰 역시 높아진 듯하다”며 “이 상품권을 쓰기 위해 구성원 상호간에 대면 접촉이 늘어나게 되니 지역공동체 형성과 활성화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자료=군산시 제공


최정훈 (hoonism@edaily.co.kr)

네이버에서 ‘이데일리’ 구독하기▶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사업자 등록번호 : 301-16-69830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충북청원-0115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강정옥
충청북도 청원군 남이면 외천리 93-1 / Tel : 070-8846-1127 , 043-260-1247 / H.P : 010-4469-1247
계좌번호 : 농협 312-0048-3860-21 / 대 표 자 : 강 정 옥
본 사이트에서 이메일 주소의 무단 수집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09 by sejongnan. All rights reserved.